더플래닝(The Planning) : 강력하고 간결한 기획서를 위한 포커스 로직 5단계_박성후, 나석규 지음
1장 기획은 하나의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
- 기획은 왜 에서 출발한다. 게임의 룰을 바꾸려면 질문을 바꾸면 된다. 질문을 바꾸면 관점이 바뀌고, 관점이 바뀌면 게임의 룰이 바뀐다.
- 1%의 가능성을 기회로 만드는 질문 : 올바른 질문은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들고, 취할 것과 버릴 것을 알게 해준다.
- 질문을 형상화하면 컨셉이 된다 : 브랜드를 관리한다는 것은 컨셉을 관리한다는 것이다.
- 컨셉은 차별화의 다른 말 : 서로 다른 것을 연결하는게 창의성이다.
- 기획의 99%는 워딩이다 : 인간은 객관적 사실보다 '단어'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.
2장 진짜 최고들은 다른 것을 본다
- 고수들이 보는 관점 : 핵심요약, 발견!
- 선택과 집중, 사실은 편결일 수 있다 : 사실성+합리성, 현재+미래가치
- 세상은 흑백이 아니라 무지개색이다 : 세상에 정답은 없다. 모두 다른 관점, 열린 관점일 뿐
- 차별화! 차별화! 차별화! : 남들과 다른, 새로운 시각
- 본질 위에 '다름'을 입혀라 : 창의적인 사람은 질문하는 사람
- 고정관념은 덫이 아니라 보석상자다 : 당연함에 의문을 갖기
- '말도 안되는 소리?', 아니 '다른 생각' : 기획자는 역설로 역설하는 전문가
- 껍데기 모방이 아니라 원본에 플러스하기 : 최고의 방법은? 질문
- 제3의 길, 창조적 역설계 : 차별화 된 속성 찾기
3장 거절할 수 없는 기획의 비밀
- 4초 안에 마음을 사로잡는 기획의 절대 원칙 : 단순명료!
- 구조가 먼저, 논리는 나중 : 핵심 + 3why
- 상대방에게 초점을 맞춰라 : 상대방 마음 읽기
- 절대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의 기술 : 무의식의 세계를 활용하라
- 'YES'를 끌어내는 설득의 기술 : 상대의 마음을 먼저 이해하기, 매혹적이고 긍정적 설명, 쉬운 선택지, 작은 결정
***
기획에 대한 책을 여러권 읽어봤지만, 간단 명료하면서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앉은 자리에서 바로 읽어 버렸다. 기획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더플래닝을 읽어보고 로직에 의해 기획서를 작성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.